[말해봐요, 저 어떻게 뽑힌거예요?] 문과생이 IT기업에?

2019/03/25

문과생이 IT기업 입사? 이게 무슨 말? 그 어려운 걸 해냈다는 조경민 담당! 조심스레 취업 성공 비결을 물어보니 알리바바 마윈을 닮아 가능했다는 우스갯소리를 하는데… 문과생인 그는 도대체 어.떻.게. 신세계I&C에 취업할 수 있었던 것인가! 취업을 꿈꾸는 취준생들이 주목해야 할 이 시대의 진정한 콘텐츠!!


※주의. 해당 콘텐츠는 신세계 I&C로 공채지원 혹은 이직을 몹시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I&C는 어떤 일을 하나요?

안녕하세요. 신세계I&C의 김승환 상무입니다. 신세계I&C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유통 산업에 첨단 IT기술을 적용시킨 리테일테크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등 첨단 기술을 신세계그룹에 접목시키는 핵심 역할을 담당하며, 고객에게 새롭고 편리한 쇼핑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IT기술을 연구하며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리테일테크는 무엇이 있나요?

크게 세 가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나, 쇼핑의 신세계! 신세계 계열사라면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SSGPAY 간편결제부터 SCO(셀프 결제 시스템), 무인화 점포 등 다양한 신세계그룹 내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둘, 고객 편의 제공! 신세계그룹의 수많은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으로 고객 한 사람 한 사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신세계I&C의 영역입니다.

셋, 최첨단 IT 기술! 자체 개발한 프라이빗 클라우드인 ‘SSG클라우드’, 유통 산업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하는 일까지 다양한 첨단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IT 기업에 취업하고픈 상경계열 취업준비생 취준희(27세)가 뻔뻔하게 묻고, 유미소 담당이 솔직하게 답해주는 신세계I&C의 꿀 복지!

Q. 취준희 오전 8시~10시 사이 자유롭게 출근한다는데… 정말 눈치 안 봐도 되나요?
A. 유미소 담당 신세계I&C의 근무자들은 100% 이 제도를 사용 중입니다. 오전 8시에서 10시 사이에 자유롭게 출근이 가능해요. 셔츠에 청바지 입고 출근하는 직원도 많이 볼 수 있고요. 신세계I&C는 주 40시간 근무제로 PC-OFF제도가 도입되어 있어요. PC-OFF제도는 컴퓨터를 켜는 순간부터 점심시간 1시간을 포함한 9시간 이후에 자동으로 꺼지는 제도에요! 정시퇴근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야근이요? 그게 뭐죠? 먹는 건가요?

 

찍기 싫었는데 SSG 블로그 취재팀에 끌려와 억지로 웃고있다.


Q. 취준희
수평적인 사내 문화라고 들었는데 ㅇㄱㄹㅇ?
A. 유미소 담당 ㅇㄱㄹㅇ! 신세계I&C는 수평적인 문화를 지향합니다. 신입사원도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어요. 실제로 저는 입사 2년 차에 프로젝트를 맡아 직접 진행했죠!

또 부서장을 제외한 모든 직원은 담당이라는 호칭을 사용하고 있어요. 신세계I&C의 조직도도 연차나 직급이 아닌 가나다 순 입니다^^.

김장욱 대표 집무실 입구에 쓰여있는 CEO의 의미! 센스가 뿜뿜!

최고경영자의 의미를 지닌 CEO도 신세계I&C에서는 Communication Entertainment Office로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신세계I&C 대표님의 이모티콘으로 직원들이 대화도 나누니 말 다했죠?^^

신세계I&C 직원들이 사랑하는 이모티콘 계의 아이돌, 신세계I&C 김장욱 대표의 이모티콘

 

Q. 취준희 복리후생도 알려주세요!
A. 유미소 담당  뭐부터 알려줘야 잘 알려줬다고 소문이 날지…^^ 신세계I&C는 워라밸의 끝판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회식은 아무리 늦어도 저녁 9시까지만 하고요. 연중휴가, 경조휴가는 물론이고 한 달에 한 번 평일에 모든 직원이 쉬는 ‘리프레시 데이’도 있어요!

신세계I&C는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SSG Tech Academy, SSG EDU등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가 생활이나 동호회 활동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어요!

신세계I&C의 직원들은 신세계 계열사(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벅스, 이마트24, SSG.COM, 스타필드 등)의 다양한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 자녀 학자금 지원도 하고 있어요. 신세계I&C의 복리후생 꽤 근사하죠?

 

유미소 담당  조경민 담당은 전공이 남달라서 기억에 남아요. 컴퓨터를 다루는 영역에 인문계열 중어중문학 전공 출신이!? 라고 생각했죠. 조경민 담당은 비전공자임에도 프로그래밍 실력이 뛰어났어요!

조경민 담당  과찬이세요^^ 프로그래밍 실력은 기본 정도면 될 것 같아요. 기본이라고 하면 프로그래밍으로 웹사이트를 만들 줄 아는 정도? 웹사이트를 문제없이 잘 돌리면 훌륭하죠! 또 데이터를 조회하고 수정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다량의 데이터베이스를 다룰 수 있는 SQL언어 실력이 있으면 좋아요.

김승환 상무  저는 조경민 담당의 중국 한류 팬을 대상으로 웹 서비스를 기획, 제작한 경험이 기억에 남아요. 프로그래머로서 관심과 이해를 엿볼 수 있었죠. 아르바이트 경험과 유학생 시절의 유통업 이야기 같은 조경민 담당만의 다양한 스토리도 흥미로웠습니다.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 회사에 대한 관심처럼 느껴지기도 했고요. 그런 점이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했죠. 

 

 

조경민 담당  중국에서 유학 생활 당시,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상용화된 상태였어요. 자연스럽게 IT사업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됐죠. 한국에 돌아와선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어요. 그곳에서 SSG PAY를 보고 개발에 관한 공부를 하기 시작했어요. 신세계I&C 들어올 때 많은 도움이 되었죠.^^

유미소 담당  조경민 담당은 인턴 때도 기억에 남아요. 주어진 프로젝트가 난관에 부딪혔을 때 주제를 변경할 수도 있었지만 끝까지 해내는 뚝심이 있었죠.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배우려는 태도가 기본이었어요. 이런 모습이 긍정적인 모습으로 비춰졌어요. 전공자가 아니었음에도 자신감 있는 모습에 함께 일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김승환 상무  저는 예의 바른 태도가 좋은 인상으로 남았습니다. 질문이나 설명을 할 때 차분하고 구체적으로 하는 모습을 보고 소통 능력이 좋은 친구라고 생각했어요. 신세계 계열사의 다양한 사람들과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많기 때문에 신세계I&C에서는 중요한 능력입니다. 소통 능력이 곧 조직 적응력이기도 하니까요.

 

 

자기계발이 제일 쉬웠어요! 자기계발러! 다양한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는 예의 소통러! 급속도로 변화하는 IT의 트렌드를 발 빠르게 준비하는 도전러! 라면 신세계I&C! 한 번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